Basic Pascal Tutorial/Chapter 1/Standard Functions/ko

From Lazarus wiki
Revision as of 12:31, 20 June 2015 by FTurtle (talk | contribs)
Jump to navigationJump to search

български (bg) Deutsch (de) English (en) français (fr) 日本語 (ja) 한국어 (ko) русский (ru) 中文(中国大陆)‎ (zh_CN)

1F - 표준 함수 (Function) (저자: Tao Yue, 상태: 변경없음)

파스칼은 몇몇 표준 수학 함수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pi 레이안에 대한 sin 값은

value := sin (3.1415926535897932);

sin 함수는 다른 모든 3각함수의 경우와 마찬가리로 각도의 값을 레이안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 sin 함수의 결과값은 문제가 없다면 0가 될 것이다.

함수(Function)는 함수의 이름과 괄호속에 넣은 인자의 값을 이용해 호출한다. 파스칼의 표준 함수는 다음과 같다.

함수 설명 인자의 데이터 형 반환값의 데이터 형
abs 절대값 real 또는 integer 인자값과 같은 데이터형
arctan 레디언의 arctan real 또는 integer real
cos 레디언 값의 코사인 real 또는 integer real
exp 주어진 값의 승수 real 또는 integer real
ln 자연 로그함수 real 또는 integer real
round 올림 real integer
sin 레디언 값의 사인 real 또는 integer real
sqr 자승 (2제곱승) real 또는 integer 인자값과 같은 데이터형
sqrt 루트 real 또는 integer real
trunc 버림 real 또는 integer integer

서수형 데이터형들 (integer 또는 char)을 위해, 주어진 값의 위치나, 이전값과 이후값 등의 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

함수 설명 인자의 데이터 형 반환값의 데이터 형
chr 주어진 ASCII 값에대한 character integer char
ord 서수의 위치값 integer 또는 char integer
pred predecessor integer 또는 char 인자값과 같은 데이터형
succ successor integer 또는 char 인자값과 같은 데이터형

Real은 서수형 데이터가 아니다! 그래서 이전값과 이후값을 가질 수가 없다. 56.0의 다음값은 무엇일까? 56.1, 56.01, 56.001, 56.0001일까?

그러나, 정수 56의 경우, 분명한 이전값, 55와 이후값 57이 존재한다.

문자형에 대해서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b'
이후값: 'c'
이전값: 'a'

위의 표가 완전한 목록은 아니다. 현대 파스칼은 각각의 목적에 맞는 모든 종류, 수천가지의 함수를 포함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위해, 사용하는 컴파일러의 문서를 확인해 보기를 바란다.


previous contents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