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 Pascal Tutorial/Chapter 2/Input/ko

From Lazarus wiki
Revision as of 13:32, 20 June 2015 by FTurtle (talk | contribs)
Jump to navigationJump to search

български (bg) Deutsch (de) English (en) français (fr) 日本語 (ja) 한국어 (ko) русский (ru) 中文(中国大陆)‎ (zh_CN)

2A - 입력 (저자: Tao Yue, 상태: 변경없음)

입력이란 프로그램에 뭔가를 집어넣는 것을 말한다. 키보드가 될 수도, 마우스, 디스크의 파일, 스케너, 조이스틱 등등이 될 수가 있다.

우리는 마우스의 입력을 자세하게 받을 수는 없다. 왜냐하면 기계와 기계사이의 문법은 다르기 때문이다. 추가로, 오늘날 이벤트-드리븐 방식의 윈도우형 운영체계에선 일반적으로 마우스의 입력을 대신 처리해준다.

기본적인 데이터를 읽는 형태는 다음과 같다.

read (변수_목록);

변수_목록 은 변수 이름들이 쉽표(,)로 구분되어 나열된 것이다. read는 문자의 스트림으로 입력을 받는 것이다. 각 입력 라인은 end-of-line이라는 특수문자로 구분된다. readln는 반면에, 자동으로 end-of-line 문자를 받으면 넘어감으로써, 일단 입력값을 받으면 다음 문장을 수행한다.

readln (Variable_List);

사용자가 다음과 같은 입력을 했다고 가정해보자. a, b, c,d가 모두 integer 자료형이다.

45 97 3
1 2 3

아래는 읽혀진 값이 변수에 들어가는 readreadln의 몇몇 샘플들이다.

문장 a b c d
read (a); 45 97
read (b);
readln (a); 45 1
read (b);
read (a, b, c, d); 45 97 3 1
readln (a, b); 45 97 1 2
readln (c, d);

integer값들을 읽을 때, 모든 공백은 숫자가 나올 때까지 계속 넘어간다. 그리고 모든 연속된 숫자들이 숫자가 아닌 문자가 나올 때까지 계속 읽어들인다.

8352.38

정수형 값이 위의 입력값을 읽을 때, 그 값은 8352이 된다. 그리고 나서 바로 문자형 값을 읽으면 그 값은 '.'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앞의 정수값이 읽혀진 후의 첫 영숫자이기 때문이다.

위의 입력값에서 만일 2개의 integer 값을 읽는다고 해보자. 그러나, 컴퓨터가 두번째 변수갑슬 체우려고 할 때, '.' 차례이기 때문에 더이상 읽을 값이 없으므로 두번째 값을 읽는 것은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실수 값에 대해선, 컴퓨터는 역시 공백 문자를 건너뛸 것이고, 최대한 많은 숫자를 읽으려 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파스칼 컴파일러는 또다른 제약이 따르는데, 실수는 반드시 0. 로 시작해야 한다. 그러므로 .678는 틀린 표현이며, 이 숫자를 실수로 변환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0.678는 괜찮다.

한가지 확실하게 해야 할 것은 argument_list에 있는 모든 식별자는 변수를 가리킨다는 것이다. 상수는 값을 할당 받을 수 없고, 문자열 값 또한 그렇다.


previous contents next